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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마케팅의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정보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기업 내부나 외부로부터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해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마케팅 정보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시스템의 목적은 다양한 자료와 정보의 원천으로부터 관련 자료와 정보를 수집하고 그 자료를 분류, 저장 및 분석해 유통함으로써 마케팅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마케팅 정보 시스템이 수행해야 하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료수집: 마케팅 조사자료 및 마케팅 정보자료, 기업 내부자료 등으로부터 자료 수집해야 합니다.
- 자료분류 및 보관: 수집한 자료를 조직적으로 분류하고 체계화하여 보관해야 합니다.
- 자료분석: 자료들을 관련 목적에 따라 분석해 유용한 정보로 전환해야 합니다.
- 자료유통: 마케터에게 필요한 정보가 공유, 전달되어야 합니다.
패션 업체는 시즌별 상품기획을 수행해야 하고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구미에 적합한 마케팅 의사결정을 필요로 합니다. 이때 이를 위한 자료수집은 시즌에 가깝게 이루어질수록 정확한 패션 예측과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처럼 기업의 마케팅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의사결정에 자료의 최신성과 신속한 의사결정이 요구된다는 특성을 고려할 때 패션 마케팅 여러 부서로부터 수집되는 정보를 평소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분석해 유통할 수 있도록 하는 패션 마케팅 정보 시스템 역할이 중요합니다.
패션 마케팅 정보 시스템 구성
내부 정보 시스템
내부 정보 시스템은 기업 내부 정보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공되는 기업정보에 회계 관련 자료, 생산 관련 자료, 영업 관련 자료 등이 있습니다. 회계 관련 자료에는 손익계산서와 대차대조표 등 재무제표와 재고액, 매출액, 원가 및 판매가, 상품별·지역별·기간별 매출 등 기업 자료가 포함됩니다. 생산 관련 자료에는 생산수량계획 및 원·부자재 입출고와 재고 수준, 리오더 비율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업 관련 자료는 백화점이나 대리점의 판매기록, 판매원 보고서, 경쟁사 움직임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정보들은 예산이나 매출목표 설정과 물량 및 생산 스타일 수 계획, 아이템 생산비율 결정, 매장별 상품 구성전략 등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고객 정보 시스템
고객 정보 시스템은 고객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인구통계학적 특성, 라이프스타일, 추구혜택, 구매정보 등이 있습니다. 고객 정보는 주로 점포 매장에 설치되어 있는 POS와 같은 정보 시스템을 통하여 수집되는 구매정보와 고객 카드 혹은 포인트 카드 등을 통해 수집되는 고객 개인정보 등이 있습니다.
POS 시스템을 통하여 수집되는 구매정보에는 구매한 패션제품의 브랜드, 스타일, 사이즈, 색상, 가격, 구매일자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수집되는 정보들은 고객 데이터베이스의 형태로 저장됩니다.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고객정보를 분석해 개별 고객의 특성에 따른 구매빈도와 선호 스타일 등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환경 정보 시스템
마케팅 환경 정보 시스템은 기업을 둘러싼 외부적인 마케팅 환경에서 발생되는 정보로 구성됩니다. 기업의 거시적 환경요인과 패션 시장 현황, 경쟁 브랜드 근황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들은 마케팅과 패션 관련 정보업체 혹은 협회 등에서 발간되는 출간물과 정부기관 및 협회 간행물 등을 통하여 수집됩니다.
이러한 정보들은 시장기회의 창출이나 위협요인에 대한 대응, 브랜드 성장 전략, 브랜드 콘셉트 설정 및 확인 등 마케팅 전략과 관련된 의사결정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패션 트렌드 정보 시스템
패션 트렌드 정보 시스템은 트렌드 예측을 위한 컬러나 소재, 스타일의 방향설정을 통하여 차기 시즌의 정확한 상품기획을 위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대체로 패션 예측 정보기관들로부터 제공받고 있습니다. 디자인실과 상품기획 부서에 패션 트렌드 예측을 통하여 해당 시즌의 디자인 콘셉트를 결정하고 상품기획의 구체적인 개발을 위해 활용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조사 시스템
마케팅 조사 시스템은 당면한 마케팅 문제의 해결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한 것입니다. 내부정보 시스템, 고객정보 시스템에서 수집된 2차 자료로 당면 마케팅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마케팅 조사 시스템을 통해 의사결정을 위한 새로운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합니다.
마케팅 조사는 외부 전문기관을 통해 수행할 수도 있고 기업 자체적으로 마케팅 조사 기능을 담당하는 부서에서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